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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예컨대 아이가 바둑을 잘 두고 BET365 코리아 먹튀 싶어 하는 건 나쁘게 보지 않으면서, 게임은 어른이 잘 모르니 단순하고 폭력적이라고만 보는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윤경 정책국장은 게임의 연속성, 사행성 등이 중독의 원인이자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게임이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아이가 게임을 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도서관은 게임의 연속성은 인간의 기본적인 자아실현이자 성취 욕구라고 반박했다. 대도서관은 "아이가 학교에서 하루종일 수업을 받는데, 거기서 성취욕을 느끼는 건 소수의 상위권 학생들뿐"이라며 "우리나라는 학교에 이어 학원에 가는 시스템이어서 아이가 성취욕을 느끼는 건 게임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대도서관은 또 "게임상의 관계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현재 SNS 시대의 네트워킹을 무시하는 굉장히 무지한 발언이다"라고 주장했다.

 

 

현재까지 데일리 매체 별점에서 가장 선두는 ‘내 어머니의 모든 것’(1999)부터 이번에 여섯 번째 경쟁부문에 진출한 스페인 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페인 앤 글로리’.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잔잔한 영화로, 안토니오 반데라스, 페넬로페 크루즈가 각기 영화감독과 그 어머니를 연기했다. 

 

이 영화는 8개국 10개 매체가 참여한 ‘스크린 데일리’ 평점에서 별 넷 만점에 3.3점, 프랑스 현지 매체 ‘르 필름 프랑세즈’에선 만점을 뜻하는 황금종려가지를 참여 평단 15명 중 가장 많은 11명에 받았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이 영화의 모든 것이 깨어있고 생생하다”고, 영화매체 인디와이어는 “최근 몇 년간”이란 단서를 단 뒤 “알모도바르 감독의 최고작이자 가장 내밀한 영화”라고 호평했다. 

 

그러나 최근 칸영화제 수상작은 사회적 의미를 중시해온 바. 이 탐미적인 자전적 영화가 황금종려상(대상)까지 수상할진 미지수다. 이번에 받게 되면 알모도바르 감독의 생애 첫 황금종려상 수상이 된다. 

 

이어 스크린 데일리 다음 가는 별점은 평점 3.1점을 받은 프랑스 영화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가 차지했다. 프랑스 감독 셀린 시아마가 1770년 프랑스 여성 화가와 그가 자화상을 그리게 된 또 다른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시대극. 이 영화에 만점을 준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걸후드’ ‘톰보이’ 등 영화로 현대적인 사회파 리얼리즘을 선보인 감독이 빼어나게 우아하고 불가사의한 클래식 드라마로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였다”고 칭찬했다. 

 

영국 감독 켄 로치가 비정규직 택배기사를 통해 ‘긱 이코노미(Geek Econmy)’를 꼬집은 ‘쏘리 위 미스드 유’(스크린 데일리 평점 2.5점), 10대 청소년을 통해 종교적 극단주의를 겨냥한 벨기에 다르덴 형제 감독의 ‘영 아메드’(2.4점) 등 칸영화제 ‘단골’로 통하는 거장들의 신작은 기대만큼 평가가 높진 못했다. 

 

미국 테렌스 맬릭 감독도 영화 ‘트리 오브 라이프’로 황금종려상(대상)을 받은 지 8년만에 신작 ‘어 히든 라이프’로 경쟁부문에 돌아왔지만 2.5점에 그쳤다. 다만, 이 영화는 ‘르 필름 프랑세즈’에선 ‘페인 앤 글로리’ 다음 가는 황금종려가지 4개를 받았다. 이 영화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에 맞서 양심적 병역거부를 하다 처형당한 오스트리아인의 실화가 토대다. 

 

개막작이자 경쟁부문 초청작으로 주목받았던 미국 독립영화 거장 짐 자무쉬 감독의 좀비물 ‘더 데드 돈트 다이’는 틸다 스윈튼, 아담 드라이버 등 할리우드 연기파 배우들의 열연에도 불구, “실망스러운 졸작”(버라이어티)이란 혹평을 받으며 모든 데일리매체에서 최하점의 불명예를 안았다. 

 

 

또 “이번 영화제 상영을 위해 불어‧영어 자막을 만드는데 반지하에 해당하는 단어가 없더라”면서 “분명히 지하인데 왠지 지상으로 믿고 싶어지는 공간이다. 영화는 그곳에 가느다란 햇살이 드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반지하는 햇살이 든다. 하지만 잘못하면 완전히 지하로 갈지 모른다는 공포가 있다. 서구 영화에선 볼 수 없었던 부분”이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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